회생 상담일잡혔어요

회생 상담일잡혔어요

 

회생 상담일잡혔어요



의뢰인 주씨는 대학 졸업 후 취업시장 문을 두드려보았지만 여의치 않았고, 마음을 돌려 공무원 시험 준비를 하며 어렵사리 1년 반 만에 합격을 할 수 있었습니다. 직업에 대한 제한이 없으므로 아르바이트생, 프리랜서나 현금수령자들도 객관적인 소득 확인 자료가 있다면 충분히 자격이 부여됩니다.



그 때문에 모든 부채를 청산하는 데에 소모되는 시간이 더욱 오래 걸릴 수 있다는 것이 단점으로 꼽힐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이 역시 복잡한 법률적 해석이 동반되어야 하며 까다로운 심리과정을 거쳐야 하는데요.



당시 전 씨의 부채총액은 8,900만 원으로 12군데에 달하는 금융기관과 카드회사로부터 독촉을 받고 있었으며 계좌압류와 동시에 신용카드도 정지된 상태로 주변인에게 소액을 빌려 간신히 밥 값 정도만 충당하고 있었습니다. 팬데믹으로 인한 영업난 등에 대해서 빠짐없이 소명을 하고 당분간 경제활동을 할 수 없으며, 별도의 청산 대상 재산도 없다는 것을 입증한 결과 파산선고 이후 개인파산면책결정까지 단기간에 마무리를 짓게 되며 부채에 대한 상환 의무를 전면 면제받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신청 전 객관적인 자산 상태부터 파악하는 게 우선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생계 유지를 위하여 여러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과정의 일환으로 개인회생 절차를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인데, 경제활동을 꾸준히 하고 있으면서 연속적으로 수입을 이전 수 개월 이상 창출해왔으며 이를 미래에도 보장할 수 있는 상태라고 한다면 부양을 해야 하는 가족의 숫자에 따른 최저생계비용을 넘어선다는 전제 하에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게 됩니다. 또한, 배우자의 재산도 50% 포함됩니다.



다만 애매한 부분이 개인워크아웃과 프리워크아웃은 채권자와 채무자의 중간에서 가 타협은 해주긴 하나, 회생과 같이 법원에서 강제적으로 돈을 빌려준 사람의 의견은 듣지 않고 조정을 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법원에서는 매월 납부를 해야 하는 변제금을 정해주게 됩니다. 또한 이것이 부양 가구 숫자에 따르는 최저생계비용을 초과하는지 확인을 해보아야 하는데요.



또한 현재 자신이 경제활동을 하기 어려운 상태라면 단순히 그 사실에대해서 전달을 하는 것 외에도 법원을 통해 여러가지 자료들을 제출하여서 꼼꼼하게 소명을 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개인회생을 해나갈 때에도 부양가족을 널리 인정받아서 변제금을 낮추는 과정에 있어서도 법률적인 해석과 접근을 해나가야 하는 것이 빚을 효율적으로 조정받을 수 있는 열쇠가 되고 있습니다. 가계채무 증가율에 대한 문제가 범국가적인 이슈로 대두될 만큼 서민들의 재정상태는 상당히 나빠진 상태입니다. 재정적으로 큰 위기가 발생할 것이라고는 생각지도 못했을 만큼 무난한 수입과 지출을 기록하고 있었으나 모친의 췌장암이 발견됨에 따라서 급격하게 병원비와 수술비, 항암치료비 등이 여러겹 겹치면서 차츰 부채가 쌓이게 되었습니다. 정책자금 등의 지원이 나오기도 했으나 현실적으로 이미 부채의 몸집을 키워간 경우 해결책으로 삼기엔 미비한 수준이었습니다.



그러던 도중 몇 년 전 돌풍을 불었던 가상화폐 시장에 발을 들여놓게 되었고, 이로 인해서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을 알아보기도 하고 법률상담을 통해 개인회생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망설이다 법조인의 자문을 구한 송 씨는 현재 꾸준한 소득이 발생함과 동시에 신용부채 10억 이내라는 상한선 기준에도 부합이 되며 재산은 거주지의 임대차보증금과 10년이 넘은 중고차 한 대가 전부였기에 어렵지 않게 회생을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사태가 악화되기 전 법률상담을 통해서 효율적으로 부채 청산을 할 수 있는 방법을 도모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